2025학년도 1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 안내(4/11-2차수정)
  • 작성일 2025.04.03
  • 작성자 문화스포츠대학·문화스포츠대학원
  • 조회수 61

<4/11 수정사항>

1.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홈페이지 경로 수정

-------------------------------------------------------

<4/10 수정사항>

1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수강 - 추가 안내

2. 논문 파일 도서관 업로드 기간 및 행정실 서류 제출 기간 수정: 2025. 7. 7.(월) ~ 16.(수) 오후 4시

3.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 추가(필요 시에만 제출)

-------------------------------------------------------



1.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춘 자는 석사학위청구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5학기 이상 등록하고 논문지도 2회 이상 이수(예정)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수강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https://lms.korea.ac.kr/)접속 비정규과정 강좌 검색좌측 메뉴에서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체크 혹은 강좌이름 검색하여 조회'[학생] [한국어] 2025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선택하여 교육 시작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or 포털 이수 확인 불가)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2) 문의사항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원격교육센터 (pilgrim1986@korea.ac.kr,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

교육 이수 확인 a.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b. 포털(KUPID)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및 심사료 입금

.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및 기수료생은 소정의 논문 심사료(100,000)를 지정계좌에 입금하여야 한다.(심사료: 재학생, 수료생 동일함)

. 논문신청 서류는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원 홈페이지(http://csg.korea.ac.kr)에서 다운로드 가능

입금계좌: 하나은행 670-910018-38005, 수취인: 고려대학교(본인 명의로 입금)

후 문화스포츠대학·문화스포츠대학원 행정실(nuno33@korea.ac.kr)에 입금 여부 확인 요망)


3. 2025학년도 1학기 논문 및 심사서류 제출 일정

. 심사용 논문(가논문) 및 논문신청 서류 제출 일자: 2025. 4. 14.() - 17.() 오후 5

- 심사용 논문은 4부를 제작(제본)하여 심사위원장(지도교수), 심사위원 2명에게 각 1권씩, 본인심사용 1부를 늦어도 심사 시작일 일주일 전까지 제출함 심사용 논문 작성방법은 4번 참조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심사위원은 지도교수가 작성)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주소록(해당자가 있는 경우에만 지도교수가 작성)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

논문 심사 서류와 가제본 3부 논문을 작성하여 지도교수 승인 후 심사위원()에게 2025. 4. 30.()까지 제출 요망

. 학과별 논문심사 기간: 학과별로 별도의 날짜를 지정하여 공지 또는 개별 통보함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2025. 6. 13.() 오후 5시까지

(지도교수가 행정실에 제출)

. 심사에 합격한 논문 파일 도서관 업로드: 2025. 7. 7.() ~ 16.() 오후 4

.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홈페이지: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연구지원 논문 작성 가이드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업로드

-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문의:044-860-1805)

. 행정실 관련서류 제출: 2025. 7. 7.() ~ 16.() 오후 4

1) 학위논문제출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도서관 확인->확인서 출력(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Turnitin 검사 후, 결과다운로드에서 디지털수령증을 함께 제출

3) 학위논문 속표지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제출일이 기재된 면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에 방문한 후,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