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수정사항>
1.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홈페이지 경로 수정
-------------------------------------------------------
<4/10 수정사항>
1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수강 - 추가 안내
2. 논문 파일 도서관 업로드 기간 및 행정실 서류 제출 기간 수정: 2025. 7. 7.(월) ~ 16.(수) 오후 4시
3.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 추가(필요 시에만 제출)
-------------------------------------------------------
1.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춘 자는 석사학위청구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가.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나. 5학기 이상 등록하고 논문지도 2회 이상 이수(예정)자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수강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https://lms.korea.ac.kr/)접속 → 비정규과정 → 강좌 검색→ 좌측 메뉴에서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체크 혹은 강좌이름 검색하여 조회→ '[학생] [한국어] 2025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선택하여 교육 시작
①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or 포털 이수 확인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2) 문의사항
①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②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원격교육센터 (pilgrim1986@korea.ac.kr, elearning@korea.ac.kr)
나.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
① 교육 이수 확인 a.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b.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②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및 심사료 입금
가.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및 기수료생은 소정의 논문 심사료(100,000원)를 지정계좌에 입금하여야 한다.(심사료: 재학생, 수료생 동일함)
나. 논문신청 서류는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원 홈페이지(http://csg.korea.ac.kr)에서 다운로드 가능
※ 입금계좌: 하나은행 670-910018-38005, 수취인: 고려대학교(본인 명의로 입금)
후 문화스포츠대학·문화스포츠대학원 행정실(nuno33@korea.ac.kr)에 입금 여부 확인 요망)
3. 2025학년도 1학기 논문 및 심사서류 제출 일정
가. 심사용 논문(가논문) 및 논문신청 서류 제출 일자: 2025. 4. 14.(월) - 17.(목) 오후 5시
- 심사용 논문은 4부를 제작(제본)하여 심사위원장(지도교수), 심사위원 2명에게 각 1권씩, 본인심사용 1부를 늦어도 심사 시작일 일주일 전까지 제출함 ※ 심사용 논문 작성방법은 4번 참조
①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②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심사위원은 지도교수가 작성)
③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주소록(해당자가 있는 경우에만 지도교수가 작성)
⓸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논문 심사 서류와 가제본 3부 논문을 작성하여 지도교수 승인 후 심사위원(장)에게 2025. 4. 30.(수)까지 제출 요망
나. 학과별 논문심사 기간: 학과별로 별도의 날짜를 지정하여 공지 또는 개별 통보함
다.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2025. 6. 13.(금) 오후 5시까지
(지도교수가 행정실에 제출)
라. 심사에 합격한 논문 파일 도서관 업로드: 2025. 7. 7.(월) ~ 16.(수) 오후 4시
마.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홈페이지: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업로드
-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문의:044-860-1805)
바. 행정실 관련서류 제출: 2025. 7. 7.(월) ~ 16.(수) 오후 4시
1) 학위논문제출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도서관 확인->확인서 출력(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Turnitin 검사 후, 결과다운로드에서 ‘디지털수령증’을 함께 제출
3) 학위논문 속표지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제출일이 기재된 면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에 방문한 후,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