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비즈니스학과
개척하는 지성의 산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GLOBAL RESIDENCE CAMPU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스포츠 시장은
양적 측면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다. 특히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가 새로운 새장으로 정착됨에 따라 스포츠 소비 패턴은 예전과 확연히 달라진 모습니다. 또한 기존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융·복합의 거스를 수 없는 물결로 최근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는 문화, 관광, 정보통신기술(ICT), 미디어, 인문학 등과의 통섭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비즈니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선 급변하는 스포츠 시장 환경에 대한 냉철한 판단은 물론, 마케팅, 정보분석, 융·복합 등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는게 필수적이다.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원 스포츠 비즈니스학과 석사과정은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스포츠 시장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스포츠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스포츠비즈니스학과 주임교수 김차용
교원명단
성명 | 전공관련분야 | E-mail 주소 |
---|---|---|
김차용 | 스포츠경영정보 및 통계 | cykim@korea.ac.kr |
배상우 | 스포츠경영 | sbae@korea.ac.kr |
류성옥 | 스포츠미디어 | watchdog88@korea.ac.kr |
임승엽 | 글로벌스포츠커뮤니케이션 | slim3@korea.ac.kr |
교과과정
이수구분 | 학점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수요목 |
---|---|---|---|---|
논문지도 | 2 | CSS 500 | 논문지도 | 논문지도 |
전공 | 2 | CSS 601 | 스포츠비즈니스세미나1 | 국내-외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의 현안과 문제점을 파악한 뒤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
전공 | 2 | CSS 602 | 스포츠비즈니스세미나2 | 국내-외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의 현안과 문제점을 파악한 뒤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
전공 | 2 | CSS 603 | 스포츠재무와회계 | 스포츠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수적인 재무관리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계 기법을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4 | 스포츠조직행동 | 다양한 스포츠 비즈니스 조직의 구성요소와 함께 인적자원 활용 방법, 교육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5 | 스포츠마케팅 | 복잡해진 스포츠 산업현장에 마케팅 원리 적용법을 학습하고 적용하는가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6 | 스포츠소비자행동 | 스포츠와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 즉 스포츠 참여자, 관람자, 스포츠 커뮤니티, 사업 파트너등의 소비 행동 패턴을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7 | 스포츠이벤트기획및개발 |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의 현주소와 성공적 이벤트 기획과 개발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8 | 스포츠에이전트 | 선수 에이전트 시장을 이해하고 연봉계약 대행, 인도스먼트 계약 대행,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 법률 및 세무자문 등 선수 에이전트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09 | 스포츠ICT세미나 | 축제, 관광, e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스포츠 관련 컨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한다. |
전공 | 2 | CSS 610 | 스포츠컨텐츠개발 | 현대 사회에서 영향력이 급격히 강화되고 있는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경쟁적 또는 공생적 관계를 이해하고 미디어스포츠 현상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함양한다. |
전공 | 2 | CSS 611 | 스포츠미디어 | 현대 사회에서 영향력이 급격히 강화되고 있는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경쟁적 또는 공생적 관계를 이해하고 미디어스포츠 현상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함양한다. |
전공 | 2 | CSS 612 | 스포츠관광 | 스포츠 관광 분야의 현황과 이슈를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스포츠 관광 자원 및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전공 | 2 | CSS 613 | 스포테인먼트비즈니스창업 | 스포츠와 함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스포츠 비즈니스와의 융합에 기반한 사업 모형을 고찰한다. |
전공 | 2 | CSS 614 |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 | 스포츠 마케팅 조사 방법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학습하고, 스포츠마케팅 목적 혹은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의 체계적인 조사(수집, 분석, 해석) 방법을 다룬다. |
전공 | 2 | CSS 615 | 스포츠경제 | 경제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포츠산업체들의 경영전략, 이벤트, 선수 가치 평가 등의 경제적 특성 및 가리츷 이해하고 예측한다. |
전공 | 2 | CSS 616 | 스포츠통계 | 현장의 자료들을 조사, 수집,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산출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
전공 | 2 | CSS 617 | 스포츠빅데이터분석 | 스포츠 비즈니스 현장의 방대하고 다양한 비정형 자료를 수집, 정리, 코딩, 저장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과 패턴을 이해한다. |
전공 | 2 | CSS 618 | 스포츠비즈니스론 | 스포츠 산업분야에 대한 이해와 스포츠 비즈니스 연구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학습한다. |
전공 | 2 | CSS 619 | 스포츠비즈니스연구방법론 |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 연구의 최신 동향과 함께 학술논문 작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